닥터콜의 미소년 미소녀 탐구생활

 

 

백주부 신드롬에 이은 김영만 아저씨 대란을 이어가는 승리의 마리텔. (마이 리틀 텔레비전) 김영만 아저씨의 방에 반가운 손님이 찾아왔다. 반짝반짝 빛나는 신세경. 아역 배우 시절 아저씨와 함께 종이 접기 코너를 진행했던 그녀는 마치 우리처럼, 15년 만에 아저씨와 재회했다.

 

 

 

충무로와 스크린을 오고 가는 여배우가 스스럼없이 커뮤니티 동영상 서비스에 출연한 놀라운 이력만큼이나 세경 씨는 각별한 의상을 입고 나타났다. 이날의 세경 씨는 마치 백설공주처럼 빨간 원피스에 빨간색 왕 리본을 붙였다. 소박한 하얀색 티에 꿰어 입은 붉은 치마라 도리어 그 컬러가 소박해보일 지경이었다.

 

다소 친근하리만큼 수수한 이 의상 선택엔 친절한 세경 씨의 남다른 배려가 숨어 있었다. 눈치 빠른 사람이라면 그녀가 나타나자마자 “아!” 했을.

 

 

 

 

9살 세경이와 종이 접기 아저씨가 봉인되어 있는 15년 전의 자료화면에서 아무리 커다란 리본을 달아도 아저씨 보다 한참 작았던 그 꼬마 아가씨가 있는 힘껏 멋을 부리며 입고 나왔을 빨간색 원피스와 빨간 리본. 이날의 세경 씨는 15년 전 “꼬마 아가씨 드레스”를 입고 나왔던 것이다. 빙그레 웃었다가 아저씨의 한마디에 뭉클해졌다. "아이고. 내 새끼. 이렇게 컸어."

 

 

 

“나이 든 사람들은 자기들이 잘못해 놓고 젊은 세대만 욕하죠. 왜 그러냐고. 왜 그것밖에 못하냐고. 지금 젊은 세대는 정말 잘 해내고 있습니다.”

 

15년 전의 종이 접기 아저씨 콘텐츠는 분명 추억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그 아련하고 몰랑몰랑한 감수성 이전에 보다 단단한 외침이 내 마음을 흔든다. 덩치만 커졌을 뿐 아직 종이접기조차 마스터하지 못한 우리들은 내내 꾸중만 듣고 살아왔었다. 더 치열하라고. 더 아파하라고. 우리가 젊을 땐 니들 같지 않았었다고.

 

 

 

반복되는 자괴감과 기성세대를 향한 원망으로 피폐해진 청춘에게 15년 전의 그 아저씨가 말한다. ‘지금의 젊은 세대는 정말 잘 해내고 있다.’ 라고. 빨간 리본을 달고 15년 전으로 돌아간 세경 씨에게 내 유년을 투영해 본다.

 

그리고 옆자리에 서서 답을 알기에 입을 떼는 순간부터 위로가 되는 어리광 섞인 질문을 던지고 싶다. 그래도 저 그럭저럭 잘 자라온 거죠? 정말 잘 해내고 있는 거 맞죠? 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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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 +9

  • Name 2015.07.27 13:09 신고

    안녕하세요..

    국민학교에 다닐 때 방학이 끝나는 2~3일 전에 방학 숙제로

    'TV 유치원 하나둘셋'에 종이 접기 코너를 보며서 색종이 접고

    만들기 숙제를 낸 적이... 추억이 방울 방울....

    P.S - 무소식이 희소식이네요....

  • 안녕하세요..

    위 내용이 수정이 되지 않아서...[패스워드가 기억이 나지 않네요..]

    처음에는 걱정을 했는데

    다시 개시을 한 것 같아 걱정이 없어졌네요...

  • 닥터 콜 아저씨 반가워요~ 너무 오랜만에 뱁네요

  • 그동안 글 안쓰셔서 많이 보고 싶었는데 오랜만에 글쓰시니 너무 반갑습니다. 앞으로도 자주 볼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잘 일고 갑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allysoo 2015.08.14 09:54 신고

    닥터콜님의 글을 좋아하는 애독자입니다.
    오랫동안 새소식이 올라오지 않아 무슨일이 생기신건지 걱정했었습니다.
    습관적으로 들어와보곤 했는데 새글이 올라와있어 순간 제 눈을 의심했네요...
    별일 없으신 듯 하여 정말 다행입니다. ^^

  • 다행입니다...
    라고 밖에는 저도 할 말이...

 

신의 가호는 때론 잔혹하리만큼 무계획적이다. 난파된 배의 구명보트는 항상 그렇듯 좌석 수가 제한되어 있다. 몇 사람 올라타지도 못하는 구명보트를 절망의 눈초리로 바라보는 배 위의 사람들에겐 그들이 신의 가호를 받은 행운아로 느껴질지도 모른다. 하지만 과연 그들은 신의 가호를 받은 것일까. 문명과 룰이 개입하지 못하는 망망대해 위의 인간들. 그리고 엄습해오는 굶주림과 목마름. 순간 두 편으로 갈리는 이성과 본능의 혼란. 나는 고민한다. 내 옆의 사람을 먹을 것인가. 먹지 않을 것인가. 혹은 먹는다면 그것은 살인인가.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나.

 

 

 

파이의 엄마와 파이는 누구보다도 이런 난감한 상황에 놓여서는 안 되는 사람들이었다. 그는 세 명의 신을 믿었으며 그의 어떤 종교는 고기를 탐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었다. 파이의 어머니는 채식주의자였고 굶주리면서도 미트 소스를 먹지 못했다. 그녀와 주방장은 고기를 먹는가 먹지 않는가의 이유로 시작부터 신경전을 벌였다. 주방장은 굶으면서까지 신념을 지키는 파이와 파이의 어머니를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이었다.

 

그는 고기 소스를 강요했고 파이의 모친은 그것을 거부했다. 역시 종교적인 이유로 고기를 먹지 못하는 불교 신자는 그들에게 다가와 다정한 목소리로 말한다. "저는 행복한 불교 신자인데 고기 소스를 먹죠. 배 안에서 이건 고기 소스가 아니에요. 양념 같은 거죠." 라고. 아버지의 동물원에서 키워져 심지어 고기조차 먹지 못하는 파이는 세 명의 신을 믿으면서도 그들의 합리적인 가호를 받지 못했다. 파이는 망망대해 위에 남겨진 브룩스였고 결국 더들리가 되었다.

 

 

 

형의 권고로 성당의 성수를 뜨러 간 파이를 향해 신부는 말한다. "너 목이 마르구나?" 그것은 곧 리차드 파커의 원래 이름인 목마름을 파이 또한 공유하고 있음을 내포하는 상징적 은유라고 생각해도 과언이 아니다. 파이는 벵골 호랑이 리차드 파커와 마음이 통할 수 있다고 믿는다. 그는 피가 흐르는 고기를 쥐고 철장 안으로 손을 내밀어 리차드 파커를 시험했다. 기겁한 아버지에게 파이는 외쳤다. 호랑이의 눈에서 교감을 느꼈다고. 하지만 아버지는 그것은 그저 호랑이의 눈에 비친 네 모습을 본 것일 뿐이라고 말한다. 파이는 리차드 파커를 위해 미안하다고 눈물 흘리며 청새치를 죽였지만 그것을 시킨 것은 벵골 호랑이 리차드 파커가 아닌 파이의 본능 그 자신이었다. 어둠의 바다를 바라보는 리차드 파커에게 파이는 묻는다. 무엇을 보고 있니. 리차드 파커.

 

소아마비의 고통으로 신을 부르짖었던 파이의 아버지는 그의 다리를 낫게 했던 것은 양학 의사지 신이 아니었다고 단언한다. 그래서 그는 파이에게 '이성'을 지키라고 권고했다. 파이의 어머니는 파이의 아버지를 선택했다는 이유로 가족에게 버려졌다. 버려진 그녀에게 가족과 연결된 유일한 뿌리는 '믿음'이었다. 그래서 그녀는 어린 날의 파이에게 입안에 우주가 들어있다던 크리슈나 신을 소개한다. 파이가 선택한 좋은 이야기는 두 번째 이야기였다. 그는 아버지가 선물한 프랑스의 가장 맑은 수영장이라던 피싱이라는 이름을 버리고 크리슈나의 입속과 같은, 그리고 우주와 같은 무한대의 가능성을 자신에게 선물했다. 그것이 '파이'다. 그리고 파이 이야기다.

 

 

 

 

결국 확장성에 대한 이야기다. 어린 날의 파이에게 어머니가 읽어준 신 크리슈나의 입속에 담긴 우주와 같이. 아버지에게 받은, 시작과 끝이 존재하는 수영장의 이름을 버리고 스스로 선택한 무한대의 파이처럼. 라이프 오브 파이에서 전달하는 메시지는 결국 우주의 그것과도 같다. 유한하지 않은 무한대의 이야기.

 

 

 

"사실 소년에겐 빨리 어른이 되고 싶으면서도 영원히 자라고 싶지 않은 마음이 있으며, 누군가 자신을 돌봐줬으면 하는 생각도 있다. 그러다가 그걸 벗어나게 되는 순간, 가슴이 아프게 된다." -이안 감독의 인터뷰 중에서

 

 

 

문득 어린 시절 읽었던 동화 '가재 바위 등대'가 생각난다. 배를 탄 손님들이 돌아가며 그들이 알고 있는 이야기를 들려주고 이야기의 말미에는 꼭 "이거 실화예요?" "진짜 있었던 일이에요?" 라는 질문이 따라붙었다. 그러나 어느 이야기가 끝나고 누군가는 외친다. "이 이야기는 진짜인지 가짜인지가 중요하지 않아. 이야기 자체만으로도 훌륭하니까." 라이프 오브 파이의 어느 것이 진짜인가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어떤 이야기를 믿느냐에 따라 관객의 감상 또한 달라질 테니까. 그 나머지를 채우는 것은 감독도 원작 소설도 아닌 관객 자신의 믿음이다. 하지만 그것이 종교적 철학이든. 이성과 본능을 재판하는 살아남은 자의 심판이든. 인간과 동물의 상생을 담은 동화의 한 페이지든 간에. 무엇을 느끼건 그만큼의 감동을 채울 수 있는 훌륭한 이야기임에는 틀림없다. 소설 속이든 실화 속이든 리차드 파커의 영혼이 이 영화 속 리차드 파커의 선택으로 치유될 수 있었기를 바란다.

 

글의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자료의 저작권은 해당 제작사와 신문사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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