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콜의 미소년 미소녀 탐구생활

기대와 염려를 동반한 ‘나는 가수다’ 새 시즌의 라인업이 속속들이 공개되어 네티즌의 실망 섞인 야유를 받고 있다. 시즌제로 첫 선을 보이는 나는 가수다3는 총 13회로 마무리 된다고 한다. 한편 진행자는 거론됐던 이소라가 아닌 시즌1에서 전설적인 라이브 실력으로 감동을 선사한 박정현이 경연자와 동시에 겸임하게 됐다.

 


나는 가수다에 갖는 기대치의 팔 할은 과연 어떤 보컬리스트가 참가하게 되느냐? 일 것이다. 시청자의 자긍심이 하늘을 찔렀던 시즌1은 우리나라의 모든 가수에게 나가수급인가 아닌가의등급제를 도입하는 촌극을 만들기도 했다. 임재범, 이소라, 박정현, 김범수, 김연우와 같은 전설의 라인업에 동참할 수 있느냐의 여부가 하나의 자격증이자 KS 마크처럼 생각되던 시절도 있었다. 때문에 나는 가수다는 존재했던 그 어떤 채널보다 가수의 위대함을 추앙하는 프로그램임과 동시에 그 어디에서도 시도하지 못했을 잔혹함으로 가수를 난도질하는 프로그램이기도 했다.

 

 

 

 


하지만 몇 번의 논란 끝에 성내다 지친 시청자는 제풀에 꺾여나갔고 그 난리를 치던 나는 가수다는 스스로 기대치를 깎아내리다 종영됐다. 시즌1의 초반 라인업이 워낙 대단했고 또한 소란스러웠기에 한참의 공백 이후 돌아온 나는 가수다의 캐스팅은 누가 공개된다 해도 만족할 수 없었으리라. 그럼에도 현재까지 거론된 카더라 라인업은 그렇지 않아도 한 물 가고 두 물 가버린 나는 가수다의 위대함에 상처만 남길 뿐이어서 과연 이게 최선이었을까? 라는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었다.


 

 

현재까지 거론중인 참가자는 린, 10cm, 씨스타 효린, 스윗소로우 등이다. 덧붙여 성매매 혐의로 물의를 일으켰던 가수 이수가 출연한다는 소식이 있어 나는 가수다 최초로 부부 동반 캐스팅이 구축될 전망이다. 토토가의 추억 앓이를 이어갈 양파의 캐스팅은 아직 확정 미지수다. 그녀뿐만이 아니라 출연진으로 거론되는 대다수의 라인업 또한 기정사실이 아니다. 제작진은 출연 여부에 대한 의문을 줄곧 ‘확정된 상태가 아니다.’로 일축하고 있다. 전작에서 그토록 지긋지긋 했던 제작진의 시청자 간보기, 노이즈 마케팅이 재현되는 것 같아 몸서리가 쳐진다.


확정된 상태가 아니라 할지라도 공개된 라인업은 어찌됐든 제작진의 간보기가 포함된 결과물일 것이다. 이에 대한 네티즌의 반응은 그리 달갑지 않다. 하긴 슈퍼 아이돌로 이름 날렸던 ‘너랑 나’의 아이유가 나는 가수다에 출연할지도 몰라? 라는 소문에 그토록 무참히 짓밟혔던 프로그램이신데 감히 씨스타의 효린이라니. 경기할 만한 반응이다 싶다.


 

물론 그 밖의 10cm, 스윗소로우, 린과 이수 부부에 대한 반응 또한 떨떠름하다. 유니크한 매력을 갖고있는 10cm, 스윗소로우지만 가창력으로 이름 날리는 보컬리스트들은 아니다 보니, 드래곤볼처럼 이수랑 나얼이랑 싸우면 누가 이겨요? 가 감상 포인트인 나는 가수다에 어울리는 라인업이 아니라는 것이다.


비슷한 포맷인 불후의 명곡에 한차례 이상은 출연했던 가수들이 시즌3 출연 여부에 거론되고 있다는 사실은 더 큰 문제가 된다. 그리고 이것이야말로 나는 가수다의 위기이자 시즌3의 존재 가치를 희미하게 하는 이유다.


 

 

나는 가수다의 전부라고 할 수 있을 캐스팅이 유독 매력적이었던 것은 절대 출연하지 않을 것 같았던 은둔의 고수를 끄집어내는 쾌감이 컸다. 그랬기 때문에 시청자는 때론 거만하게도 불후의 명곡 급인 가수와 나는 가수다 급인 가수를 나누어 말하기도 했다.


그랬던 나가수였는데. 이제는 캐스팅을 구하다 못해 이미 불후의 명곡에 출연했던 가수를 구걸하고 있는 실태라니. 오리지널이 이미테이션을 따라하고 스스로 유사품의 처지에 놓여버린 신세다. 나는 가수다의 아이덴티티이자 모든 것이라고 할 수 있을 도도한 콧대가 꺾여버린 이상 이 프로그램이 또 다시 존재해야 할 필요성이 있을까. 이쯤 되면 나는 가수다는 아예 그 정체성부터 재정립할 필요성이 있다. 더 크게 거만해지거나. 거만할 수 없다면 아예 프로그램의 노선을 바꿔 버리거나 둘 중 하나다. 위대함에 집착하던 나가수가 스스로 걸려든 자승자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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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나는 가수다'의 출현이 언급된 인물들이 '중구난방'이네요...

    '레전드'라는 명성에 걸맞은 절대 조건이 없는 '나가수'가 '불후의 명곡'의

    출현 가수를 섭외하는 추태가 발생하네요...

    '나가수'의 최우선 과제가 가수 섭외가 아닌, '절대 조건'을

    제시하는게 먼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든네요..

    _ 미국의 '명예의 전당'이나 일본의 '사와무라 상(야구)에서

    '절대 조건'에 충족이 되지 않으면 시상자를 뽑지 않음..-

    • 말씀하신대로 나는 가수다의 매리트가 '가수 섭외'에서 그쳐서는 안될 것 같아요. 나올만한 가수는 거의다 출연했으니까요.

  • 원래대로 가거나 확 바꾸거나 했으면 좋겠어요. 잘 읽었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공감하며 잘 읽고 갑니다~ 정말 나가수급과 불후급을 구별하던 시절도 있었는데... 안타깝군요ㅠ

  • 가만보면

    공영방송이 문화방송꺼를 잘 베껴가서 쏙쏙 빼먹는 형태가 계속 이어지고 있지요 ㅠ

2009년 KBS 시사기획 ‘쌈’은 김을동 국회의원의 특혜 의혹을 추문했다. 그녀가 배우 신분인 아들 송일국의 매니저와 운전기사를 자신의 보좌진으로 등록해 국민이 낸 세금으로 해당 임금을 지불했다는 것이다. 벌써 6년이나 된 해묵은 사건이 최초 유포 이후보다 더 화제가 된 까닭은 김을동 모자에게 하사된 새 수식어 때문이다. ‘삼둥이 아빠’라는. 국회의원 김을동, 배우 김을동. 혹은 배우 송일국 보다 더 존재감이 큰 그 이름.

 

 

 

때문에 새삼스레 불거진 2009년의 의혹은 삼둥이 아버지의 존재감 때문에 느닷없이 불 지펴졌음에도 너그럽게 잠잠했었다. 아니 알면서도 눈감아주고 싶어 했다는 것이 더 옳겠다. 더할 나위 사랑스러운 삼둥이의 아버지에게 불명예스러운 오점을 남겨주고 싶지 않아했던 네티즌의 의리가 빚어낸 특혜였다. 못지않게 인기를 누리는 네티즌의 디바, 김부선이 그저 못생겼다는 한마디를 했다고 대역 죄인이 되어 해명을 해야 했던 사실이 2015년 삼둥이 일가의 파워를 증명하는 사례 중 하나였으니까.


그러니 잠잠히 내버려두던 해당 사건에 네티즌이 새삼스레 노여워한 건 송일국이 국민의 혈세로 임금을 지불했을까? 라는 의혹 그 자체가 아니었다. 분노를 동원한 사건의 본질은 뜻밖에 지엽적이어서 그건 김을동도 송일국 본인도 아닌 그의 아내 정승연 판사가 남긴 SNS 하소연에 쓰인 ‘갑질하는 말투’가 문제였던 것이다.


 

 

정승연 판사의 글은 본인의 페이스북에 ‘친구 공개’로 올린 것이라 친분이 없는 사람은 접근할 수 없는 영역에 있었다. 이 글이 확산된 것은 친구 임윤선 변호사의 캡처로부터였다. "정승연 씨의 친구로서, 이는 명백한 허위사실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게다가 이미 몇 해 전 해명된 사실이었다" 그녀는 정승연 판사의 친구이기에 해당 의혹이 명백한 허위 사실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으므로 거리낌 없이 캡처본을 공개했노라고 밝혔다.


앞서 말한 것처럼 대중이 분개한 것은 의혹 그 자체가 아니었다. 때문에 논란이 커지고 나서야 임윤선 변호사는 ‘언니도 나도 워낙 화가 나 있는 상태였기 때문에, 말투가 그리 문제될 것이라는 생각을 못 했다’라고. 지적 받는 말투 문제는 정승연을 공격 대상으로 삼은 음해 세력이 허위 사실을 욕하다 못해 이제는 단순 말투에 꼬투리를 잡고 있을 뿐이라고 항변했다. "허위 사실로 욕하던 사람들이 이번에는 쟁점을 바꿔 정승연을 공격대상으로 바꿔 갑자기 '알바에게 4대 보험 따위 대 줄 이유 없다'라고 싸가지 없이 외치는 갑질 인간으로 만들어 버렸다“


 

 

나는 글을 쓴 장본인인 정승연 판사는 물론 해당 글을 검수조차 하지 않고 그대로 가져온 임윤선 변호사까지- 이것이 대중의 상처가 될 만한 단어 사용으로 점철된 문구라는 것을 전혀 모르고 있었다는 사실이 더 애석했다. 이토록 오만하며 독선적인 단어 나열이 그녀들의 눈엔 문제될 것이 없음으로 비추어졌다니. 게다가 이제는 상처 받았다 항변하는 대중을 정승연 판사의 안티나 음해세력으로 몰아가며 사소하고 말초적인 부분에 심취하는 악플러라 매도한다. 도대체 이 ‘로열패밀리’들은 어떤 시선으로 서민을 바라보고 있는 것인가.


정승연 판사의 어법은 사용된 단어 하나하나에 묻어나 그녀의 사상을 의심하게 했다. ‘정말 이따위로 자기들 좋을 대로만 편집해서 비난하는 것을 보면 어처구니가 없다.’ ‘인턴에 불과해 공무원이 아니고 겸직 금지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했다.’ ‘알바생에 불과했으니 4대 보험 따위 물론 내주지 않았다.’ 아아. 이토록 서슬 퍼런 현실 자각 타임이라니.


 

 

아프니까 청춘에 분개하는 이 땅의 무수한 젊은이들에게 ‘인턴에 불과’ ‘알바생에 불과’라는 모독적인 표현은 공표하지 않았어도 문제가 된다. 대중은 그 말을 전달 받았다는 사실에 불쾌감을 느끼는 것이 아니라 삼둥이네 엄마가 이런 사상을 갖고 있었다는 사실에 상처를 받는 것이기 때문이다. 매일이 서커스와 같은 일하는 미생들에게 ‘4대 보험 따위’라는 거만한 논지는 위화감 그 이상의 서글픔이다.


손님의 품에 안긴 아기가 예뻐 눈으로 어르는데 느닷없이 계산대로 집어던져진 돈을 주어 담는 기분이랄까. 치료비가 무서워 아픈 이를 부여잡고 끙끙대면서도 연예인 자식이 영구치 난 사실에 기뻐하고 뽁뽁이 붙여진 너덜너덜한 방구석에 앉아 대궐 같은 연예인 자식의 사소한 슬픔에 울고 웃는 우리가 새삼 처량해진다.

 

 


그토록 사랑스러웠던 삼둥이 가족의 일원인 어머니의 입에서 나올 말이 아니었다. 분명 삼둥이네 일가는 국회의원과 연예인, 그리고 판검사 출신의 신흥 귀족으로 이루어진 로열패밀리 집단이다. 하지만 TV를 보는 그 순간만큼은 친근했고 그들 또한 우리를 을로서 대우하지 않길 바랐던 것이다. 서민의 꿈은 참 사소한 순간에 무참히도 짓밟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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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엉이 분장을 한 몇 명의 개그맨들이 등장한다. 등산객으로 분한 개그맨 장유환은 산등성이에서 부엉이의 길 안내를 받다 낭떠러지로 떨어진다. 부엉이는 갸웃하며 일축한다. “쟤는 날지 못하나 봐.” 라고. 11일 방영된 개그콘서트의 신작 ‘부엉이’의 한 장면이다. 계산대로라면 부엉이의 대사 이후 웃음이 터져야겠지만 객석은 찬 공기만 감돌았다. 관객의 대부분은 고꾸라진 등산객이 남기고 떠난 비명 소리에만 집중하는듯했다.

 


네티즌의 반응은 보다 소란스러웠다. 부엉이와 추락사. 쉽사리 엮이지 않을 두 가지 키워드가 묶이니 부정할 수 없는 설득력을 갖게 된 것이다. 11일 방영된 개그콘서트의 부엉이는 결코 무관하지 않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을, 어지간한 사람이라면 짐작할 수 있게끔 만들어 놓았다. 오얏나무 아래선 갓끈도 고쳐 매지 말라고 했다. 이 정도는 과실을 손에 쥐고 비틀어댄 수위다. 당연히 논란이 될 수밖에 없었다.

 

 

 


이것은 곧 한 커뮤니티 사이트의 상징성이 아닌가라는 의심으로 이어졌다. 실제로 부엉이와 추락사는 ‘일간베스트’ 즉 일베의 주요 유희거리다. 일베에 발걸음조차 들이지 않은 사람이라 해도 이 사이트의 사건, 사고가 워낙 자주 회자되었고 각 커뮤니티에서 주의 요망을 부탁하여 올라온 게시물 또한 많았기 때문에 두 가지를 연결 시켜놓고 몰랐다는 주장은 궁색해 보인다.


 

 

더군다나 네티즌의 트렌드에 참 민감한 개그맨들이다. 그들이 설마 이것의 연결고리를 몰랐을까. 아니 모르고 만들었다 해도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으리라는 가설을 전혀 세워보지 않았다는 것인가. 그 미련한 순진무구가 더 터무니없다.


개그콘서트는 이미 작년 11월. 코너 ‘렛잇비’에서 합성한 겨울왕국 엘사의 포스터에 일간 베스트 사이트의 상징을 그대로 붙여 보낸 일로 논란을 빚은 바 있다. 당시 개그콘서트 제작진은 고의가 아니었다고 말하며 추후 같은 실수가 재발하지 않도록 제작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다짐한바 있다. 개그콘서트의 시청자 참여 게시판은 제작진이 남긴 '렛잇비 합성사진 논란과 관련하여 제작진의 입장을 전달합니다.'라는 해명문이 지워지지도 않은 상태다. 전적이 있는 그들이기에 웬만하면 예상 가능할 법한 이 부엉이 사건은 개그콘서트의 고의성을 의심 받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물론 ‘100% 그럴 리가 없다’는 위험한 주장을 하려하는 것이 아니다. 때에 따라선 그럴 수도 있다. 우연이 여럿 모여 필연을 만들어내는 결과물이 전혀 존재하지 않으리라고 단언하는 것은 억지다. 하지만 그럼에도 내가 불편함을 느끼는 건 그들이 소위 일베 언어를 썼기 때문이 아니다. 일베 언어를 쓰거나 쓰지 않거나 개그콘서트의 트렌드 자체가 이미 일간베스트의 그것을 지지하고 있으니까다.


 

 

이날 개그콘서트의 일베 논란은 해당 사건 하나만이 아니었다. 개그콘서트는 또 다른 코너 ‘사둥이’에서 ‘김치녀’라는 단어를 쓰며 논란이 됐다. 2015년 새해 목표를 묻는 아빠에게 둘째 여름 역인 김승혜가 “난 김치 먹는데 성공해서~ 김치녀가 될 거야!” 라고 다짐하는 장면이다. 그저 언어유희가 빚어낸 오해라고 말하기엔 이미 김승혜가 해당 대사 이후 덧붙인 “오빠. 나 명품백 사줘. 신상으로! 아님 신상구두?”라는 말에 이미 해당 단어의 의미를 정확히 알고 썼음을 증명하고 있다.

 

김치녀는 일간 베스트 사이트에서 한국 여성을 비하하는 의도로 만들어낸 용어다. 분수에 맞지 않게 명품을 탐하고 한국 남자의 등골을 휘게 하는 몰염치에 파렴치. 곧 인간쓰레기에 가까운 인간형이 바로 대한민국 여자들이라는 폭력적인 사상을 담은 단어다. 한때 유행했던 된장녀와 같은 노선을 달리지만 이는 전체 대한민국 여성을 비하하는 단어인데다 여성 혐오, 증오 사상을 담고 있어 보다 위험성이 더하다.

 

 

 

개그콘서트 제작진이 해당 위기를 넘어가기 위해 쓸 만한 변명은 이는 풍자였다거나 단어의 의미를 제대로 몰랐다는 이야기 정도가 될 것이다. 단언하고 싶은 것은 진정 고의가 아니라 실수였다고 해도 현재의 개그콘서트는 일베스럽다는 것이다. 김치녀라는 단어를 직접적으로 쓰지 않았을 뿐. 이미 개그콘서트가 상징하는 여성의 이미지가 그 단어의 뜻과 다를 것이 없잖은가.


개그콘서트의 여자는 단 두 가지 부류뿐이다. 예쁜 여자는 명품에 미친 남자 등골 브레이커요. 못생긴 여자는 스스로를 자학하며 아무런 서사 없는 외모 비하 개그에 인생의 팔 할을 담는다. 당사자인 여자 개그맨 또한 아무렇지 않게 적극적으로 이를 반영하고 있다는 사실이 더 문제다. 좀 과장해서 표현하자면 개그콘서트의 코너 90퍼센트 이상이 여성 혐오, 증오로 이루어져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미 프로그램 자체가 전반부에 걸쳐 충분히 일베스러운데 고의가 아니었다, 실수였다는 변명은 궁색할 뿐이다. 부엉이, 김치녀, 일베 캐릭터쯤이야 충분히 실수일 수도 있다. 문제는 오히려 실수하지 않는 일상에서 드러난 개그콘서트의 불편한 사상에서 비롯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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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랜만이에요. 글 언제 올리시나 기다렸는데 반갑다요. 저도 덩의하고 잘 읽고 갑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안녕하세요...

    '삼동이 엄마....'와 ' 개그 콘서트...'을 읽으면서
    우리나라 사회가 '감수성'이 메말라가는 것 같네요... ㅜㅜ
    가뜩이나 '의정부 화재'로 마음이 심난한 상태인데...(고향이 의정부...)

    개콘의 '감수성'코너가 새삼스럽게 그립네요..

    P.S- 몇 주밖에 안 되었는데 , 닥터 콜님의 글을 보니 닥콜 콜님의
    글을 좋아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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