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콜의 미소년 미소녀 탐구생활

 

 

- 캡틴 아메리카 : 윈터 솔져, 방패보다 강한 설득의 힘!

 

어벤져스로 마블을 배운 내게 캡틴 아메리카의 첫인상은 세상 재미없는 사람이었다. 꼴통 학급의 요주의 학생들만 모아놓은 것 같은 타 히어로들의 울퉁불퉁한 매력과 달리 그는 지나치게 도덕적인 사람이었기 때문에. 농담과 진담도 구분 못 해 시종일관 정색에 혼자 인상 팍팍 쓰며 토니 스타크를 감시 감독하는 진지함이 참 싫었었다.

 

그에 비해 나른하고 불량한 아이언맨의 매력은 얼마나 유혹적이던가. 언제 터질지 모를 시한폭탄 같은 헐크의 옆구리를 꼬챙이로 찔러댄다든지. 스스로 테마송을 틀고 등장하며 섹시한 농담을 던지는 그 여유는 또 어떻고. “로마노프 요원. 나 안 보고 싶었어?” 아무리 심각한 상황에서도 느른한 유머 감각을 잃지 않는 토니 스타크의 불량미에 비해 캡틴 아메리카는 숨이 턱턱 막힐 만큼 고지식했다. 생각해보면 난 그의 건전함이 참 싫었던 것 같다.

 

 

 

 

그럼에도 내가 인정할 수밖에 없는 그의 능력은 자연스레 리더를 선점하는 위압감이었다. 그 자신이 요구한 것도 아니고 그렇게 정하자고 약속한 것도 아니었는데 모두의 암묵적 동의 속에서 캡틴 아메리카는 리더가 되어있었다. 다른 캐릭터를 더 좋아하는 나로서도 그것만큼은 투덜댈 수 없었다. 심지어 그 이상으로 어울릴 사람이 없을 거라는 생각을 했었으니. 따지고 보면 이것이야말로 캡틴 아메리카가 가진, 다른 불량 히어로들이 대체할 수 없을 그만의 희귀 기술이었던 셈이다.

 

캡틴 아메리카2는 고지식하고 근면한 스티브 로저스라는 인물을 위장하거나 포장하지 않았다. 어벤져스에서 압도적인 몸매를 자랑하며 샌드백을 치는 모습으로 관객과 인사를 나눴던 그 시절처럼 이번 작품에서도 스티브 로저스의 등장은 근면 성실하기 짝이 없다. 무려 아침 달리기로 포문을 여는 히어로라니. 그 와중에도 타인의 잘못된 자세를 교정하는 꼰대질을 놓치지 않는다. - 로마노프 요원이 캡틴 아메리카도 차를 훔치느냐고 장난을 걸었을 때 “빌린 거야. 훔친 거 아니야. 그러니까 차에서 발 내려.” 하던 스티브의 근엄함에 웃음이 터졌다. -

 

 

 

장한 일을 하고도 세계의 암적인 존재나 위협의 표적이 되어 신분과 얼굴을 감추는 여타의 억울한 히어로들과 달리 캡틴 아메리카는 타인의 귀감이며 청소년의 우상이자 아이의 꿈이오. 세계 평화의 상징적인 인물로 추앙받는다. 스티브 로저스 또한 이런 현실을 일말의 갈등 없이 받아들인다. 그게 왕자병 같은 모습으로 느껴지는 것이 아니라 자기객관화가 아주 잘 된 건강한 정신 상태의 인물이 아주 건전하게 스스로의 공로를 인정하는 형태로 받아들여져 거부감이 없다. 줄곧 냉소와 자기 비하에 빠져있는 타 히어로들의 고뇌에 비해 이런 스티브 로저스의 건전함은 산뜻하기까지 하다.

 

 

 

 

1941년. 캡틴 아메리카의 등장은 히틀러에게 주먹을 꽂는 파격적 행위로 시작된다. 미국의 반나치 히어로의 염원이 탄생시킨 캐릭터인 만큼 여느 히어로와 달리 정치적인 메시지를 설파한다. 그래서인지 신과 외계 종족이 등장하는 어벤져스의 캡틴과 단독으로 출연한 캡틴 아메리카의 캡틴의 이미지는 샴쌍둥이처럼 비슷하면서도 딴판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어벤져스에서 싫었던 그의 성격이 단독 작품에서는 각별한 매력으로 다가온다는 것이다. 유재석과 무한상사의 유부장을 분리해서 생각하지 않았다면 같은 선입견을 가지지 않았을까.

 

 

 

미래적 자원과 첨단 기술. SF적인 캐릭터가 등장하는데도 영화는 묘하게 올드한 느낌이 든다. 그것이 낡고 고루한 부정적인 감상이 아니라 어딘가 우아하면서도 아날로그적이다. 그래. 캡틴 아메리카, 스티브 로저스처럼. 선을 넘지 않는 말장난, 실물 크기의 적군과 품위를 지키며 싸우는 캡틴 아메리카의 모습은 고연령의 히어로를 배려한 제작진의 센스가 아닐까 싶었다. 21세기의 히어로 영화임에도 아날로그 시절 몸으로 싸우는 액션 히어로의 향수가 느껴진달까.

 

어벤져스에서는 캡틴의 무기마저 성에 차지 않았었다. 칼이 아닌 방패를 든 그는 여느 히어로에 비해 비효율적인 물건을 지닌 것만 같았으니까. 확실히 그 영화에서 캡틴 아메리카의 방패 액션 또한 부각되지 않았던 것 또한 사실이고. 그러나 캡틴 아메리카2에서는 그의 방패가 얼마나 효율적인 물건인가를 여실히 증명해주었다. 방패와 거의 한몸이 되어 싸우는 캡틴 아메리카에게 그것은 누구의 것도 부럽지 않은 최고의 무기였다.

 

 

 

토르의 망치가 부럽지 않은 파괴력에 핵폭탄도 막아줄 것만 같은 수트 부럽지 않은 내구성. 그 덩치에 어디로든 날았다가 주인에게 되돌아오는 날렵한 탄성까지. 이 모든 기술을 조금의 어색함 없이 자유자재로 구사하며 방패 액션을 구사하는 캡틴 아메리카의 몸짓은 마치 잘 짜여진 춤을 추는 것처럼 우아하기 그지없다.

 

하지만 그 무엇보다 대단한 그리고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캡틴 아메리카만의 최고의 능력은 방패도 액션도 아닌 그의 탁월한 리더십에 있었다. 영화 어벤져스에서 내 시선을 끌었던 장면 중 하나가 불량학생 같은 토니 스타크가 의외로 실전에서 캡틴 아메리카의 말을 고분고분 듣는다는 것인데. 싸움이 시작되기 직전에 그에게 무언가를 지시하자 군소리나 비아냥 한마디 없이 “예스. 캡틴.” 하고선 하늘로 퓨슝 날아가는 모습이 대단히 인상적이었다. 하긴 그러고 보니 그와 만났을 때 마치 경의를 표하듯 “캡틴.” 하던 아이언맨의 목소리 또한 기억에 남았었지.

 

 

 

폭력으로도 굴복시킬 수 없는 사람의 마음을 캡틴 아메리카는 그저 그의 목소리에 신뢰를 담아 타인을 설득시킨다. 그 마음에 응하는 사람들의 모습이 할리우드 영화 특유의 억지 감동으로 느껴지지 않고 관객마저 수긍할 만한 설득력이 깃들었다. 그 순간 그가 왜 칼이 아닌 방패를 들었는지. 최선의 기술은 공격이 아닌 방어와 포용이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었다.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정면 승부를 던진 캡틴 아메리카는 나태와 타락을 오가며 비탄에 빠져있는 최근 히어로계의 트랜드에 부합하지 않는 인물일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돈이나 힘이 아닌 설득이 최고의 비기인 히어로라니. 세계의 위협이 아닌 신뢰와 사랑을 받는 히어로만이 가질 수 있는 유일한 무기다. 허약한 소년이 혈청을 맞고 초인적인 인간으로 거듭나 냉동 기술로 수년을 잠재워져 다른 시대에서 살게 되었음에도 딱히 정체성을 의심하거나 비탄에 빠지지 않은 이유를 알 것만 같다. 그것이 칼이 아닌 방패를 든 히어로. 캡틴 아메리카의 상징성이다.

 

글의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자료의 저작권은 해당 제작사와 신문사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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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 +6

  • 2014.04.18 15:25

    비밀댓글입니다

    • 저는 오히려 닥터콜님의 응답하라 1994’ , 이 드라마의 최종 결론은 김재준 찾기가 아니다.-라는 리뷰에서 보여준 애정어린 분석과 통찰력에 감탄하고 있습니다.
      제게 20년동안 TV 드라마 리뷰(TV 가이드,블로그등)중에서는 NO.01이라고 생각합니다.(영화는 이동진 문화부 기자 시절 시네마 레터)

      저는 이미라 작가의 순정만화 '늘 푸른 이야기'라는 책를 보지 않아서 모르고 있었는데, 닥터콜님이 ''늘 푸른 이야기'와'응사'를 씨실과 날실을 엮으면서 애정어린 분석과 통착력은 으뜸입니다.
      <'인어공주를 위하여'가 아닌 '늘 푸른 이야기'로 엮는 모습은... 감탄하고 있습니다.>
      (저는 시미즈 레이코의 '달의 아이'를 생각하고...,<-시미즈 레이코의 아름답고 탐미적인 작화와 이야기의 방대함(인류의 묵시록)에 놀란 경험이 있었서...)

      - 닥터 콜님의 응사 리뷰 연작은 NO1...

      아쉬운 점은 '신의 선물'이 안데르센의 '어느 어머니의 이야기'을 소품으로 사용되고 있었서(아이를 구하기 위해서...희생를 감수하는 모습이 '신의 선물'에서는 없다는 점이(남편의 불륜,주변인의 무관심)...

      닥터 콜님의 애정어린 분석과 통창력이 빛이 바랬다는 점...흑흑

    • 그 동화를 워낙 좋아해서 큰 기대를 걸어봤었는데. 드라마가 흘러가는 양상이 어째 제 인생 최악의 용두사미 영화 포가튼과 흡사해서 기대감을 살포시 접었더랬지요. 예상 그대로...^^;; 해설과 디테일이 부실할 땐 영락없이 음모론으로 흐르는 추리드라마. ㅠㅠ 미국은 외계인의 소행. 우리나라는 정부의 농간. 어느 어머니의 이야기는 없고 김수현의 모성애도 없고.. 겹겹이 쌓인 추리 속의 추리가 다소 피로하더라고요.

      응답하라 1994는 많은 영감을 주는 드라마였지요.^^ 늘 푸른 이야기나 점프 트리 에이 플러스 같은 90년대 순정만화의 코드가 몽실몽실 떠오르게 하는 드라마였어요. 아직도 가끔 몇몇 장면들이 스쳐 지나가곤 한답니다. 서영은의 블루문이라는 노래를 좋아하는데 이 노래가 OST로 사용된 게임 리플레인 러브의 엔딩을 보면서도 응답하라 1994가 떠오르더라고요. 그것도 대학생 하숙집 이야기라.^^ 서영은의 블루문과 함께 하숙집 학생들의 모습이 지나가는 그림이 마치 응답하라 1994 같기도 하더군요.

  • 시빌 워 ,캡틴 아메리카의 죽음-1권 : 꿈의 죽음, 2권:꿈의 무게, 3권:미국을 사 버린 남자에서 본 마블 유니버스에서의 캡아 캐릭터 집중탐구…
    마블 히어로들은 DC코믹스 히어로들(슈퍼맨,배트맨,원더우먼)의 이상적인 영웅 신화를 비틀어 결핍이 있는 캐릭터 노선으로 마블 유니버스를 창조…
    마블 히어로들은 영웅 신화의 서사를 근간으로 현대적인 결핍를 더한 캐릭터인데,

    캡아는 독특하게도 영웅 서사가 아닌 예수 서사를 차용…그래서 1950년 이후 올드한 영웅으로 졸망 후 1960년대 어벤져스 리더로 화려하게 부활…
    <- 스티브 로저스는 '건국의 아버지들(Founding Fathers)중에서 패트릭 헨리(반연방주의자)가 모델.

    캡아는 다른 마블 히어로들(우연한 사고(?))과 다르게 목숨를 담보로 슈퍼 솔져 시험에 참여하고,
    직접 군사 작전에 참여 … 항상 선봉에서 지휘
    그리고 퍼스트 어벤져에서 마지막에는 개인적인 감정(페기 카터에 대한 사랑)를 포기하고,
    자기 진정한 용기와 애국심은 자기 희생에 있다는…-일명 : 전설의 솔져.
    진정한 용기와 애국심은 자기 희생에 있다는… - 일명 : 살신성인 솔져.
    그리고 캡아의 정신를 계승한 쉴드가 탄생….. 쉴드는 영어 약자이지만,중의적인 말은 방패(보호자)…
    페기 카터와 하워드 스타크는 창립 멤버이고,
    필 콜슨 요원은 캡아 오타쿠…
    쉴드는 캡아가 죽지 않고 살아 있다는 믿음으로 60년 동안 캡아를 찾고
    <- 눈물 겹운 하워드 스타크의 노력…
    드디어 60년만에 캡아가 부활를….. 할렐루야
    닉 퓨리국장은 실행 불가능한 프로젝트-어벤져스를 캡아 중심으로 가동,
    물론-스타크(아이언맨)는 조건부 제외...

    영화-어벤져스에서 1시54분경에 이상한 장면이 하나 나옵니다.
    그것은 지하철에 있는 사람들를 구하고, 폭탄의 충격으로 거리로 뜅겨져 나간 상태에서, 상념에 젖는 표정으로 난장판이 된 거리를 보는 장면…
    이 장면은 응사 11화에 삼풍 백화점 참사...응급실에서 정우가 눈물를 흐르는 장면과 묘하게 오버랩이 되었습니다.
    (순서적으로 어벤져스에서 이상한 장면이라는 생각..->응사를 보면서 어벤져스 장면이 생각이 나고->다시 어벤져스를 보면서 캡아2에 대한 기대감 폭발..)

    마블 히어로들은 사적인 욕망,갈등등으로 서사가 진행이 되면서 캐릭터의 매력이 폭발하지만,
    캡아는 거대한 담론(자유)으로 서사가 진행이 되면는 캡아의 매력이 폭발하는 케이스
    <-캡아의 백미는 시빌 워

    "자유가 아니면 죽음을 달라 (Give me liberty or give me deathly)" - 신념과 용기…

    그리고 비록 네가 죽지만, 나를 따르는 친구와 나를 믿는 사람들은 살릴다는…살신성인..

    인간으로 전장에서 활동한 호크 아이(암살자),윈터 솔져(암살자)그리고 팔콘(트라우마가 있는 군인)은 캡아가 언제나 자기 희생를 담보로 하고 있다는 것을…
    그리고 그 것을 지키고 싶은 마음으로…. 캡아의 호위 무사(일명:사이드킥으로 활동)…

    * 캡틴 아메리카의 자유에 대한 신념과 용기..그리고 희생를 담보로 하는 설득을 거부할 수가..


    P.S- 세월호 선장의 행동(배를 버리고 도망을 치는)을 보면서 캡아의 나를 따르는 사람과 나를 믿는 사람들은 살릴다는 살신성인이 얼마나 중요하지를….
    세월호 승무원 고박지영씨는 진정한 헤로인 [heroine] ….
    세월호 승무원 고박지영씨의 행동을 듣고, 눈물이 나는 하루였습니다.



    • 진순정님의 다방면의 문화에 쌓인 다양한 경험이 존경스럽습니다. 마블 코믹스에 관심을 두고있는 요즘 단비 같은 글이네요. 캡틴 아메리카의 리더십과 희생 정신이 그 어느 때보다 갈급한 요즘입니다.

  • 90년대에는 오태호의 서정적인 노래가 대학가에 강타를 하고 있었죠..
    지금 생각를 하면는 응사에서 오태호(작사/작곡/노래)의 노래가 많이 나오는 것은 오태호가 90년대에 특화된 작사/작곡가라는... 지금은 잊혀진 아려한 사람....

    김현식의 내사랑 내곁에/피노키오의 사랑과 우정사이/이승환의 '세상에 뿌려진 사랑만큼'/이승환의 '화려하지 않은 고백'/강수지의'I miss you'/이상우의 '하룻밤의 꿈'/이오공감 '한사람을 위한 마음'/이오공감'플란다스의개'/이오공감-사랑이그리운날들에

    저는 이승환의'기다린 날도 지워질 날도'/오태호의 '기억속의 멜로디'그리고 이범학의 '이별아닌이별'를 제일 좋아합니다.
    -지금도 계속 애청하는 노래...

    특히 오태호의 '기억속의 멜로디'에서 처음 라디오에서 흘러 나오는 Michel Polnareff 의 Qui A Tue Grand Maman 부분... - 기억을 걷는 기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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